탁월한 동료를 모시기 위해 진심과 정성을 담는 오늘의집 합류 여정
지금이 바로 입주 타이밍! 오늘의집에서 새로운 역사를 함께 만들어갈 당신을 기다립니다.
2021년 10월 27일 오늘의집

"좋은 동료가 최고의 복지"라는 말을 많이 들어보셨을텐데요. 좋은 동료와 함께 일하는 게 그만큼 정말 중요하고 또 어려운 일임을 나타내는 말이기도 합니다. 오늘의집은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위해 다양한 복지를 지원하고 있지만, 실제 구성원들에게 "오늘의집에서 제일 만족스러운 부분은 무엇인가요?"라는 질문을 드렸을 때 가장 많이 나오는 답변 중 하나는 바로 '훌륭한 동료들'입니다. 오늘의집에 이토록 탁월한 인재들이 함께 하고 있는 이유는 바로 '채용이 전부'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채용 과정에 진심을 다하기 때문인데요. 탁월한 동료들과 함께 몰입하며 즐겁게 일하고 싶은 인재 분들을 위해 '오늘의집은 어떤 분들과 함께 일하고 싶은지', '우리만의 채용 원칙은 무엇인지', '합류 여정은 어떻게 되는지' 등을 지금부터 낱낱이 알려 드립니다! 

나와 오늘의집, 얼마나 잘 맞을지 알아보기 

사람과 사람 사이에도 특별히 더 잘 맞는 관계가 있듯이, 사람과 회사 간에도 그런 관계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영어로는 'Culture Fit', 세속적인 말로는 '궁합'이라고도 말할 수 있겠죠? 오늘의집은 뛰어난 역량을 갖고 계신 분들 가운데서도 우리의 문화와 잘 어울리는 분들을 모시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어요. 중장기적인 성장을 함께하기 위해서는 공통의 가치관과 눈높이, 공감대가 역량 이상으로 중요하다는 점을 잘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지속적으로 혁신을 이뤄내는 위대한 팀은 튼튼한 조직문화 속에서 만들어지며, 문화를 만드는 주체는 바로 구성원 한 분 한 분입니다. 그만큼 오늘의집에 있어 채용은 가장 탁월함을 추구해야 하는 과정 중 하나인데요. 그럼 오늘의집과 잘 맞는 분들은 어떤 분들일까요? 먼저, 가볍게 예측해볼 수 있는 질문 몇 가지를 추려봤습니다. 

  1. 일을 시작할 때 항상 이 일의 고객이 누구인지, 근본적인 목적과 해결해야 할 문제는 무엇인지를 습관적으로 생각하시나요? 
  2.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네 일, 내 일' 나누지 않고 커다란 하나의 팀으로 일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시나요? 
  3. 인풋 대비 아웃풋을 생각했을 때 큰 임팩트를 낼 수 있는 일에 우선적으로 집중하시나요?
  4. 리스크가 크지 않은 일이라면, 완벽한 계획 보다는 빠른 시도를 통한 학습으로 매일 더 나은 오늘을 만드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하시나요? 
  5. '이 정도면 됐어' 하는 바로 그 수준에서 멈추지 않고, 더 개선할 부분은 없는지 파고드는 집요한 나를 종종 발견하시나요?
  6. 스스로 '더 좋은 의견'이라고 생각한다면 다른 사람들의 생각과 다르더라도 소신 있게 이야기해야 직성이 풀리시요? (설령 나와 다른 의견으로 정해지더라도 결정을 적극적으로 실행하는 대인배의 면모까지 있으시고요.)
  7. 더 좋은 의사결정을 위해 필요한 정보를 투명하게 공유하고, 동료의 성장을 위해서라면 솔직하고 건강한 피드백을 아낌없이 주시나요? 

위의 7개 질문에 공감이 되시나요? 그렇다면 오늘의집과 '환상 케미'를 자랑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눈치 채셨겠지만, 오늘의집이 추구하는 핵심가치 7가지(클릭)를 이야기하고 있거든요. 설령 7가지 모두 시원하게 '그렇다'고 답하지 못하더라도 괜찮습니다. 오늘의집에서는 구성원 각자가 강점을 발휘하고 약점은 서로 보완하며 One Team으로 일하고 있으니까요.

우리는 인테리어 산업을 넘어 라이프스타일 전반을 혁신해 나가는 'No.1 Lifestyle Tech Company'를 지향합니다. 기술을 통해 거대한 전통산업을 바꿔 나가는 일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기에, 오늘의집은 우리가 하는 일의 가치와 의미, 일하는 방식에 깊이 공감하며 가슴 뛰는 도전을 함께 하실 분들을 기꺼운 마음으로 모시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오늘의집과 잘 맞을 것 같으신가요? 그렇다면 이제 '오늘의집'에서 어떤 일을 할 수 있을지 알아보실 차례입니다. 채용 프로세스별 주요 내용과 함께 각 단계별로 궁금해하실 질문들에 대한 답변까지 함께 보실까요? 

나와 딱 맞는 직무 찾기 

빠르게 성장 중인 오늘의집에는 개발, 프로덕트, 디자인, MD, 마케팅, 서비스 운영, 콘텐츠, 인테리어시공, 경영지원 등 여러 직군에 걸쳐 다양한 포지션이 상시로 열려 있습니다. 2,500만 유저들이 공간에서 겪는 문제를 해결하는 의미있는 일을 하는 만큼 다양한 배경과 경험을 가진 인재 분들이 계속 합류해주고 계신데요. 내 경험과 역량이 어떤 직무에서 '포텐'을 터뜨릴 수 있을지 먼저 아래의 '채용'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보세요! 

👉 채용 중인 직무 보러가기  

채용 공고의 포지션을 클릭하면 해당 직무를 담당하는 팀에 대한 소개와 맡게 되실 주요 업무 등이 상세히 기재되어 있습니다. 혹시 어떤 포지션으로 지원하는 것이 좋을지 고민이 되거나 채용 공고 관련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언제든 채용팀 메일(recruit@bucketplace.net)로 연락 주시면 된답니다!

❗️ FAQ. 중복 지원도 가능한가요?

네, 가능합니다. 다만 2개 이상의 포지션에 중복 지원하실 경우, 오늘의집 채용 담당자들이 검토하여 지원자 분께 가장 적합한 포지션을 제안 드리고 있습니다.

지원하기 

내가 원하는 직무를 발견하셨다면 지원서를 제출합니다. 이력서는 자유 양식이며, 지원하시는 포지션의 주요 업무, 자격요건, 우대사항 등에 부합하는 역량과 직무 전문성을 잘 확인할 수 있도록 작성해 주세요. 포트폴리오, 노션, GitHub 등 지원자분의 직무 역량을 어필할 수 있는 별도의 파일 또는 페이지가 있다면 함께 제출해 주셔도 좋아요. 

지원서를 작성하실 때는 아래 사항을 꼭 참고해주세요! 

  • 포트폴리오 제출이 필수인 포지션이 있으니 공고 하단의 '지원서류' 란을 꼭 확인해주세요.
  • 이력서 내에 오늘의집 지원 동기 및 직무 중심의 자기소개서를 포함해주시면 더욱 좋아요.
  • 이력서 내에 주소, 가족관계, 신체사항, 연봉 등의 개인정보는 삭제해 주세요.  
  • 한글/워드로 작성된 이력서는 폰트 깨짐 등이 발생할 수 있으니 PDF 파일로 변환 후 제출해주세요.

시간과 정성을 들여 작성해주신 지원서는 면밀히 검토한 후, 합격 여부와 관계 없이 모든 분들께 일주일 내로 결과를 안내해 드립니다. 만약 지원하신 포지션보다 더 적합해보이는 다른 포지션이 있을 경우, 해당 포지션의 Hiring Manager와 추가 논의를 진행하여 지원자 분에게 제안을 드릴 수도 있는데요. 이런 경우 등을 포함하여 간혹 일주일보다 시간이 좀 더 소요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빠르게 결과 확인이 필요하신 경우, 역시나 채용팀 메일(recruit@bucketplace.net)로 연락 주시면 됩니다. 

❗️ FAQ. 전형에서 불합격한 적이 있는데 재지원이 가능한가요?

네, 가능합니다. 재지원에 제한은 없으나, 유의미한 성장 및 경험을 확인할 수 있도록 충분한 기간을 가지신 후 이력서를 보완하여 재지원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 FAQ.외국인도 지원이 가능한가요?

취업 가능한 비자를 소지하신 경우 가능합니다. 다만, 모든 업무는 한국어로 진행되므로 비즈니스 레벨의 한국어 실력이 필요합니다.

인터뷰 준비하기 

서류 전형에 합격한 분들에게는 전화로 인터뷰에 대한 안내를 드립니다. 인터뷰는 총 2회 진행되며, 포지션 또는 상황에 따라 사전 과제, 현장 과제, 전화 인터뷰, 티타임 등이 추가될 수도 있습니다. 

본격적인 인터뷰에 앞서 오늘의집만의 인터뷰 전형 필수코스가 있는데요, 바로 '인터뷰 사전 질문'입니다. 위에서 잠시 말씀드린 오늘의집이 추구하는 핵심가치(클릭)에 대한 지원자 분의 이해를 높이고, 보다 생산적이고 심층적인 인터뷰를 진행하기 위해 마련된 질문이죠. 인터뷰로 만나뵙기 전 '오늘의집의 일하는 방식'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과정이니 부담없이 편히 응답해주시면 됩니다. 총 3개의 질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관식 문항이므로 시간적 여유를 갖고 참여해주시면 좋습니다.

❗️ FAQ. 인터뷰 참여 시, 특별한 복장 가이드가 있나요? 

없습니다. 오늘의집은 구성원들이 각자의 책임 하에 일에 몰입할 수 있도록 '최소한의 규율로 최대한의 자율'을 보장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이에 따라 복장 규정 또한 없습니다. 평소처럼 편안한 분위기에서 지원자 분의 역량을 충분히 보여주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자유 복장으로 참석해 주세요. 티셔츠, 청바지, 운동화 등 어떤 복장도 괜찮습니다.  

❗️ FAQ. 해외(또는 지방)에 체류 중인데 화상 인터뷰로 진행 가능한가요?

물론 가능합니다. 해외에 체류 중이신 경우 이메일로 연락을 드리고 있으니 채용 전형이 진행되는 동안에는 받은편지함을 수시로 확인해주세요.

오늘의집 입주 전 두 번의 만남 - 인터뷰 참석하기 

"만나뵙게 되어 정말 반갑습니다!"

지원자 분과 오늘의집의 설레는 첫 만남의 시간입니다. 인터뷰는 회사가 지원자를 일방적으로 평가하는 시간이 아닌, 지원자와 회사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좋은 관계가 될 수 있을지에 대해 서로 충분히 알아가기 위한 자리인데요. 그만큼 인터뷰는 오늘의집에서 그 어떤 단계보다도 진심과 정성을 다하는 단계이기도 합니다. 인터뷰는 1차로 직무 인터뷰를 먼저 진행하며, 1차 인터뷰에 합격하신 분은 2차 조직문화 인터뷰를 진행하게 됩니다.

먼저 <1차 직무 인터뷰>는, 지원자 분의 직무 역량 및 근무하시게 될 팀과의 적합성(fit)을 알아보는 시간입니다. 지원하신 포지션에서 수행하게 될 직무에 대해 가장 잘 이해하고 있는 오늘의집 구성원과 함께 약 1시간 내외로 인터뷰를 하게 되는데요. 지원자 분의 직무 역량 및 그간 쌓아오신 경험 위주로 대화가 진행되니 지원자 분께서 입사 후 오늘의집 성장에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을 마음껏 어필해주시면 좋겠죠? 

직무 인터뷰가 끝나면 채용 프로세스 경험 및 궁금하신 점 등에 대해 리크루터와 짧게 대화할 수 있는 시간도 있는데요. 이 때 개선되면 좋을만한 부분이나 공유해주실 내용 등이 있다면 편하게 말씀해 주세요. 오늘의집은 솔직한 피드백에 언제나 열려있는 조직이니까요!

<2차 조직문화 인터뷰>는 지원자 분과 오늘의집이 문화적으로 얼마나 잘 맞을지 알아보기 위해 심도 있는 대화를 나누는 시간입니다. 주로 최상위 리더와 약 1시간 내외로 이야기를 나누게 되죠.

누차 말씀드렸듯이, 오늘의집은 조직문화와의 적합성(fit)을 매우 중요하게 고려합니다. 뛰어난 역량을 갖고 계신 분이더라도 우리가 추구하는 가치나 문화와 맞지 않는 분이라면 과감하게 모시지 않는 결정을 할만큼요. 오늘의집에서 핵심가치는 그럴듯한 구호가 아니라 어떤 사람이 채용되고 인정 받는지, 어떻게 일하고 소통하며 의사결정 하는지 등 모든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기준이자 잣대가 됩니다. 

모든 인터뷰 후에는 인터뷰어 간 채용 논의를 위한 디브리프(Debrief) 세션을 진행하며, 이때 인터뷰에서 확인한 내용을 토대로 지원자 분의 역할 및 문화적합성에 대해 다시 한 번 신중히 논의합니다. 이에 따라 필요 시 전화 인터뷰나 간단한 티타임 등이 추가되기도 하고요. 흔치는 않지만, 인터뷰 후 타 포지션에 더 적합하다고 판단될 경우 해당 포지션을 제안 드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모든 판단과 결정은 아래의 오늘의집 6가지 채용 원칙을 토대로 이뤄지고 있는데요. 인터뷰어 간에도 명확한 원칙을 공유함으로써 우리가 함께 일하고 싶은 분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1. 포지션에 요구되는 Job Level 기준을 충족하는 후보입니다.
  2. 유관 경험(전공 또는 경력) 보유자로 직무 적합성이 높아 즉시 팀에 도움이 됩니다.
  3. 팀에 없거나 부족한 역량과 경험을 보유하고 있어 장기적으로 오늘의집의 성장에 도움이 되는 후보입니다.
  4. 오늘의집 조직문화를 이해하고 공감하며 지속적으로 유지&발전할 수 있는 후보입니다.
  5. 기본적인 성장 역량 및 자질이 뛰어난 분으로 가파른 성장이 기대됩니다.
  6. 본인이 해야할 일을 스스로 파악하고, 자기주도적으로 책임을 완수합니다.

❗️ FAQ. 인터뷰 결과는 언제쯤 나오나요? 

가능한 일주일 이내로 결과를 안내드리며, 시간이 조금 더 필요한 경우에는 사전에 양해를 구하고 있습니다. 빠른 결과 확인이 필요한 경우 채용 담당자에게 연락해 주세요.

오늘의집 입주하기 

"오늘의집에 합류하시게 된 것을 진심으로 축하하고, 환영합니다!" 

이제 모든 전형이 끝났습니다! 오늘의집에서 찾고 있던 인재이자 오늘의집에서 더 큰 성장을 함께 하시게 될 당신, 이제 오늘의집 입주 준비만 남았습니다. 최종 합격하신 지원자 분과는 처우 협의를 거쳐 공식 Offer Letter와 함께 입사를 제안 드리며, 수락 후 최종 입사일을 확정합니다. 

드디어 대망의 입사일! 첫 날에는 모든게 새롭고 낯설 신규 입사자 분들을 위해 웰컴 세션 및 컬처 세션이 진행됩니다. 이 시간을 통해 오늘의집 팀에 대한 소개, 회사생활에 필요한 기본 정보와 핵심가치 등을 알려드리고 있습니다. 

입사 후 3개월 동안은 Move in Program이 진행되는데요. Move in Program은 신규 팀원이 오늘의집에 빠르게 잘 적응하고 팀과 함께 긍정적 시너지를 내며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목표 달성/피드백 과정입니다. 리더와 신규 팀원이 함께 미션(과제)을 설정하고, 해당 미션을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액션플랜에 대해 주기적으로 논의하게 되죠. 성공적인 무브인을 위해 팀 리더와 팀원들, 피플앤컬처팀 모두 한마음으로 열띤 응원 및 필요한 지원을 해드리고 있으니 전혀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 FAQ. Move in Program(수습기간) 기간 동안 급여 등에 차이가 있나요?

없습니다. 급여(보상)를 비롯한 각종 정책 및 제도는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오늘의집 합류 여정은 상황에 따라 어쩌면 다소 길게 느껴질 수도 있을텐데요. 구성원들이 손꼽는 최고의 복지이기도 한 '탁월한 동료들'을 계속해서 모셔오기 위해 빠른 속도 보다는 오늘의집과의 적합성(fit)을 더 신중하게 고려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 어떤 회사에서 무슨 일을 할 것인가를 선택하는 일은 지원자 분들의 삶에서도 매우 중요한 결정임을 알기에, 오늘의집은 충분한 이해와 검증의 시간을 통해 지원자 분 개인의 커리어 패스(Career Path)에서도 오늘의집이 최선의 선택이 될 수 있을지 깊이 고민합니다. 

채용은 회사의 성장뿐 아니라 개인의 성취와 성장, 함께 일하게 될 동료들의 만족, 나아가 조직문화에까지 매우 광범위한 영향을 미치는 일입니다. 따라서 오늘의집 합류 여정에는 단기적인 성과보다 장기적인 성장을 중요시하는 '오늘의집을 짓는 마음'과 높은 인재 밀도를 유지하기 위한 '탁월함의 추구'가 곳곳에 깃들어 있습니다. 

어떠신가요? 이토록 채용에 진심인 오늘의집에서 탁월한 동료들과 함께 일하고 싶지 않으신가요? 어제보다 나은 오늘을 함께 만들어 가며 라이프스타일 산업의 새로운 역사를 함께 써내려가고 싶다면, 유례 없는 도전으로 가슴 뛰는 일을 하고 싶다면 지금 지원하세요!

👉 지원하러 가기

오늘의집에서 당신을 찾고 있습니다!
Engineering Manager, ApplicationsSenior Technical Program ManagerSenior Software Engineer, BackendSoftware Engineer, BackendSenior Software Engineer, FrontendSoftware Engineer, FrontendSenior Software Engineer, AndroidSoftware Engineer, AndroidSenior Software Engineer, Machine LearningSoftware Engineer, Machine LearningSenior Software Engineer, Machine Learning, Extended RealitySenior Software Engineer, Vision ML
목록으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