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추구하는 가치 6가지
버킷플레이스가 추구하는 가치에 대해서 소개합니다.
2020년 6월 19일 오늘의집

우리가 추구하는 가치 6가지

우리가 추구하는 가치 6가지

이 문구들은 보기에만 멋있어 보이는 형식적인 내용이 아닙니다. 오늘의집의 팀원들은 입사 때 부터 마주하게 되며, 일상의 업무에서 고민될 때 마다 떠올리는 공통의 지향점이자 약속입니다. 위 6개의 가치는 오늘의집 내부에서 어떤 팀원에게 리더의 역할을 맡길 것인지, 그리고 함께 일할 새로운 동료를 결정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기준으로 작동됩니다.

이러한 핵심 가치는 오늘의집의 문화로부터 도출되었습니다. 오늘의집은 다른 조직과 구분되는 특별한 문화를 가지고 있습니다. 오늘의집이 특별한 조직문화를 추구해온 이유는 인생의 절반을 쏟는 “일”이라는 과정에서, 오늘의집 팀원 만큼은 의미를 느끼며 즐겁게 일할 수 있기를 바라고, 그리고 결과적으로 이러한 조직문화에서 최고의 성과가 나온다는 믿음이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의집 3명의 인원으로 소박하게 출발하던 시절부터 150여명에 이르는 지금까지 이러한 문화를 기반으로 성장해왔으며, 앞으로도 이러한 조직문화를 더욱 더 강력하게 만들고자 합니다. 단순히 좋은 조직문화를 지켜내는 것 뿐만 아니라, 훌륭한 성과를 내고 지속 성장하는 조직으로 키워나가는 것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다음 가치들에 대한 공감을 바탕으로 함께 멋진 조직을 성장시켜나갈 동료들을 기다립니다.


고객에 대한 집착

공간은 인생을 변화시킵니다.
우리는 고객의 인생을 변화시키는 사람들입니다.
우리는 고객이 좋은 공간을 만들어 나가는 과정상의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우리는 고객의 입장이 되어 생각하는 것으로 모든 일을 시작합니다.

자율과 책임

우리는 버킷플레이스의 생산성과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자율성을 보장받습니다.
우리는 스스로 할 일을 찾고 알아서 판단하여 최선의 결정을 내리며 그 결과에 대한 책임을 집니다.
최선의 결정이란 나 자신, 혹은 내 팀이 아닌, 버킷플레이스에 가장 이로운 방향으로 결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모든 결정에는 상황에 가장 적합한 책임자가 있어야 하며, 결정이 어려울 땐 책임자가 최종 결정을 내립니다.
모든 일에는 담당자가 있어야 하며, 해당 일이 잘 진행될 수 있도록 책임지고 리딩합니다.
우리는 비용을 포함한 회사의 규칙을 자세하게 만드는 것 보다 개인의 판단을 믿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고 믿습니다.
자율에는 책임이 동반되기 때문에, 우리는 자유롭게 일하면서도 최소한의 규칙과 동료간의 약속은 꼭 지킵니다.
우리는 자율성을 기반으로 각자의 활동을 최대한 투명하게 공유합니다.
어떤 문제를 발견하였을 경우, 누군가 해결하길 기다리지 말고 자발적으로 즉시 해결하기 위한 행동을 합니다.
우리는 지속적으로 새로운 것들에 대해 스스로 학습하며 자기 주도적인 성장을 이룹니다.

탁월함의 추구

우리는 평범함을 지양하며, 좋은 것이 아닌 위대한 것을 추구합니다.
우리는 각자의 분야에서 도전적인 목표를 세우고 담대하게 열정적으로 도전합니다.
우리는 훌륭한 퍼포먼스를 통해 동료들의 신뢰를 얻습니다.
우리는 탁월함에 대한 열망으로 동료들에게 영감을 불어넣습니다.
우리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때까지 집요하게 파고들어 최선의 방법을 찾아냅니다.
우리는 직업적 관습과 업계의 통념에 대해 늘 의문을 갖고 틀을 깨는 사고를 합니다.
우리는 데이터 기반의 논리적 사고를 통해 선택과 집중을 하여 최대한의 성과를 만들어냅니다.
우리는 같은 일을 하더라도 더 잘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늘 고민하고, 결과에 대해 회고합니다.
모든 위대한 것은 쉽게 설명이 됩니다. 심플해질 때까지 갈고 닦습니다.

결과 중심의 빠른 실행

우리는 빠른 실행을 통해 현명한 시행착오를 하는 *린 스타트업입니다.

우리는 분석과 탁상공론에 매몰되지 않으며, 목표를 위한 가설을 세우고 빠르게 실행하며 그 결과를 통해 배우면서 발전합니다.

우리는 실패에서 배울 수 있다고 믿으며,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실행합니다.

버킷플레이스에서 프로세스, 규칙, 경험, 개인의 R&R, 조직구조, 심지어 이 문서도 일을 위한 도구일 뿐이며, 중요한 것은 목적을 달성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것입니다.

(*린 스타트업 : 아이디어를 빠르게 최소요건제품(MVP)으로 제조한 뒤 시장의 반응을 통해 다음 제품 개선에 반영하는 전략)

소통

우리는 직급, 나이, 성별 등에 상관없이 늘 수평적으로 소통합니다.
우리는 동료의 협력이 필요할 때는 명확하고 납득 가능한 설명으로 일의 목적에 공감할 수 있게 합니다.
우리는 가지고 있는 정보는 최대한 투명하게 공개합니다.
안된다고 이야기하기 전에 될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해 충분히 고민합니다.
우리는 업무 스트레스가 많은 상황에서도 상대방을 존중하며 감정을 최대한 내려놓고 대화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우리는 논의과정에서 다른 사람과 뜻이 다르더라도 개인의 욕망을 내려놓고 본질적으로 이슈에 관해서 논의를 나눕니다.
우리는 상대방의 앞에서 이야기할 수 있는 것만 이야기합니다.
팀원들의 피드백을 들을 때는 객관적으로 받아들이며, 때로는 실수를 저지르더라도 빨리 인정하고 수정합니다.
반대로 피드백을 주는 사람도 듣는 동료의 상황을 충분히 이해한 상태에서 필요한 이야기를 합니다.
우리가 추구하는 수평적 조직문화는 의사결정을 다수결로 한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질문, 새로운 제안, 마음에 걸리는 것 뭐든지 용기내서 이야기 합니다.
우리는 끊임없는 소통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성장합니다.

팀플레이

우리는 나의 성공만이 아닌 버킷플레이스의 성공에 관심을 가집니다.
우리는 개인의 이기심을 버리고 최고의 아이디어를 찾습니다.
우리는 각자의 역할 이외의 조직의 다른 분야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집니다.
우리는 동료를 돕기 위해 충분한 시간을 투자합니다.
우리는 협력적인 태도로 내 일, 네 일을 따지지 않고 최고의 결과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 합니다.
동료가 좋은 성과를 내거나 도움을 주었을 때 아낌없이 칭찬합니다.

오늘의집이 일하는 방법

오늘의집이 일하는 방법

  • 고민될 땐 고객의 입장이 되어본다.
  • 스스로 목적, 방법, 기간, 공유대상, 기대효과를 명확히 하는 것으로 일을 시작한다.
  • 일을 끝낸 뒤엔 결과 및 과정에 대한 회고 후 개선점을 도출한다.
  • 모든 일은 책임 담당자를 정하고 데드라인을 생각한다.
  • 문제를 발견하면 JUST DO IT!
  • 자율출퇴근제 뒤에는 규칙과 책임이 따라온다.
  • 법카는 알아서 긁는다. 단, 회사에 이로운 방향으로.
  • 가슴 뛰게 하는 담대한 목표가 위대한 결과를 만든다.
  • 린하게 일한다.
  • 논의할 때는 항상 좋은 의견이 이긴다.
  • 피드백의 목표는 퍼포먼스 향상에 있다.
  • 동료가 함께하길 원하면 하고자 하는 이유를 충분히 설명하자.
  • 호칭은 닉네임으로 격없이, 그러나 말할 때는 존댓말.
오늘의집에서 당신을 찾고 있습니다!
오늘의집에서는 현재 다양한 직군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오늘의집과 함께 세상의 공간을 바꿔나갈 분들을 기다립니다. 자세한 내용은 채용 페이지에서 확인해주세요.
목록으로 돌아가기